🔰우리들의 블루스

인생의 끝자락, 절정, 혹은 시작에 서 있는 모든 사람들의 달고도 쓴 인생을 응원하는 드라마

🔰프로그램

  • 우리들의 블루스
프로그램우리들의 블루스
방송채널tvN
장르예능
방송시간매주 (토,일) 저녁 9:10 본방송
~ 20부작
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무료 다시보기 편성표[무료 재방송]
촬영지제주도
시청자 게시판의견 한 줄 남기기

🔰출연진

방영주
열여덟살, 고등학생
제주 생. 영주는 제주가 갑갑하다. 자신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 하나 없는 이 동네가 진저리난다. 뭐 대단한 일이라고 아빠가 원래 망나니였단 얘기, 결국 엄마가 애 버리고 도망갔단 얘기를 모두가 알고 있는 건지, 집밖에 나서서 학교에 갈 때까지 인사만 백 번 해야하는 이 촌 바닥, 하루빨리 탈출 하고 싶다. 그리고 곧 그날이 다가온다. 이제 곧 스무살이고, 1년만 더 버티면 서울대 의대 입학!

정현
열여덟살, 고등학생
제주 생. 사람들은 나약해 보인다고 하지만, 현은 거칠고 힘이 센 게 강한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유부단하단 평가도 못마땅하다. 느긋하고 생각이 많고 섬세할 뿐. 부모가 초등학교 때 이혼한 후 마초 같은 아빠와 단 둘이 살며 매일같이 ‘이 샌님 자식!’란 말을 귀에 인이 박히게 들었지만, 현은 속으로 코웃음을 쳤다. 자칭 남자라고 하는 아빠는 늘 시끄럽고 남에게 허세나 부릴 뿐. 욕 없이 문장을 잇지 못하는 아빠가 현이 눈엔 그저 무식해 보였다.

정인권
욱하는 성질에 말도 거칠지만, 그건 못 배워 그런 것 일 뿐, 천성은 그렇지 않다. 나름 인정도 많고 의리도 있다. 호식이 에게 까지 줄 의리는 없지만. 제주 지역 오일장을 돌며 순댓국을 팔고, 오일장이 없는 날은 가내수공업으로 순대를 만들어 근처 순대국밥집에 순대를 공급한다.

방호식
사십대 후반, 얼음가게 운영
살갑고, 인정 많다(인권 에겐 거칠지만). 가파도 출신. 부모님은 보리 농사로 겨우 먹고 살았다. 아래로 여동생 셋이 있지만 모두 중졸. 호식만 남자라는 이유로 서귀포에서 학교를 다녔다. 은희와 결혼을 약속하고 부모님에게 인사하러 함께 가파도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은희는 결혼을 물렀다. 결혼하면 먹여 살려야 할 가족이 더 느는 거네, 현실을 깨달았다고 했다. ‘나 같아도 싫다. 너 같이 가난한 새끼’ 옆에서 인권이 아프게 찔렀다.
현춘희

일흔 초반, 상군 해녀
말수 적고, 일을 하는 것도 사람을 대하는 것도 까탈스럽지 않고 그저 무던하다. 어려선 명랑하단 소리를 듣기도 했지만, 세파가 그녀를 그리 말없이 덤덤히 큰 어른으로 만들었다. 집이 좀 살았으면 양장 같은 기술이라도 배웠겠지만 형편 안 되는 집에서 태어나 열 셋에 보말 주우면서 시작한 물질이 벌써 60년, 지금은 먼 바다까지 나가는 해녀 중에 해녀, 상군 해녀다.
손은기
여섯 살, 춘희의 손녀. 유치원생
목포에서 엄마인 해선과 아빠인 만수와 함께 산다. 아빠 집인 제주도는 두 살 때 왔다 하는데 기억에 없고, 할머니 춘희는 가끔 일 년에 한 두번 아빠가 해주는 화상 통화로 본 게 전부다. 이영옥
삼십중반, 애기해녀 1년차(하군)
남자들은 영옥이 가끔 쌈닭 같긴 해도 천성이 밝고 맑고 재밌고 귀엽고 무조건 사랑스럽다지만, 그건 사랑의 콩깍지가 씌인 탓. 자신의 험한 꼬라질 보지 못한 까닭인 걸 영옥은 명명백백 알고 있다. 남들 앞에선 온갖 밝은 척 착한 척 내숭 떨지만, 저 깊은 속내는 음흉하고 야멸차고 이중적인, 저만 아는 이기적인 못된 기집애.
박정준
서른셋, 선장 천성이 맑고 따뜻하고, 그렇다고 능력이 없는 것도 아니고, 하는 일마다 열심히고 성실해 누구에게나 신뢰가 높다. 건강하게 농사짓는 아버지 어머니(정준이 사는 항구와 떨어진 윗동네에서 기준과 함께 산다)가 계시고, 자신과 함께 뱃일 하고 잡일하는 동생 기준이 있다.
고미란
사십대 후반, 맛사지샵 운영 제주 푸릉 태생. 이쁘고 잘놀고, 천성이 낙천적이고, 당차고, 똑똑하고, 화끈하고, 유머러스에 장난기 많고, 아쌀하다. 미란은 어려서부터 모든 이들의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게다가 가난한 은희, 인권, 호식과도 격이 없이 지내는 정말 퍼펙트한 인성 좋은 멋진 친구.
최한수
사십대 후반, 푸릉 은행지점장
어려선 가난이 싫어 욱하고 괜한 쌈질도 했지만, 다 지난일. 지금은 세상 누구보다 성실하다. 돈 아끼려 혼자 밥 해먹고 술 담배 안하고 집안 살림도 잘하고 누가 봐도 선한 웃음에 포근하고 성실한 샐러리맨.
정은희
사십대 후반, 생선가게 운영 농사짓는 부모 밑에서 사남 일녀 중 장녀로 태어났다. 푸릉의 섭섭시장에서 가장 돈이 많은 장사꾼에 억척스럽고 성실하고 똑똑하고 흥도 많지만, 자수성가한 까닭에 세상에서 자신이 젤 잘났단 생각도 많다(현재 제주시와 서귀포시, 푸릉에 생선가게를 운영, 그리고 이십대에 산 서귀포 땅에 건물이 올려지면서, 동네에서 준 갑부가 되었다)
강옥동
칠십 중반, 작은 밭에 이런저런 고추,감자,깨농사 등등을 지어서, 오일장에 내다 판다, 동석의 엄마 남들이 벙어리라 할 만큼 말수 적고(혼자선 자주 구시렁대지만), 투박하고, 감정 없는 사람처럼 무뚝뚝하며, 그저 일만 한다. 남들 눈엔 순해 보여도, 동석에겐 살갑지도 그닥 순하지도 않다.
이동석
사십대 초반, 트럭만물상 제주 태생. 엄마 집이 있지만 가지 않고, 트럭 하나에 의지해 야채며 살림살이 등을 되는대로 싣고 제주 인근 흩어진 섬들을 오가며 섬사람들에게 장사 해먹고, 잠도 트럭에서 잔다. 남들은 그를 두고 태생이 거친 놈이라 하지만, 모르는 소리, 그 역시 남들처럼 평화롭고 싶었고, 깔깔대고 웃고 싶었고 해맑게 장난치고 싶었고 행복하고 싶었다.
민선아

🔰전국 시청률

회차방송일시청률
8회차5월1일9.6
7회차4월30일7.9
6회4워24일7.7
5회4월23일7.1
4회4월17일9.2
3회4월16일7.9
2회4월10일8.7

🔰뉴스

‘우리들의 블루스’ 이병헌, 2번 상처주고 떠난 신민아와 재회에 ‘동
배현성♥노윤서 임신→낙태 고민→눈물 (우리들의 블루스) [종합]

🔰회차 줄거리

8회차

시장 한복판에서 인권과 피 터지게 싸운 호식은 이제 영주에게 끌려다닐 수가 없다. 배수의 진을 치고, 이 아방이냐 그 혹이냐! 영주에게 다그쳐보지만, 엄마가 되기로 마음먹은 영주는 흔들리지 않는다. 현은 영주와 아기를 위해 돈을 모을 생각으로 학교도 그만두고 고액 아르바이트를 다니며 인권의 속을 뒤집어 놓고. 제 자식들이 말을 듣지 않으니 결국 다시 부딪치는 인권과 호식. 그 싸움 가운데 십여 년을 묵혀두었던 과거의 상처들이 불거져 나온다.

7회차

영주와 현은 서로를 믿고 직진하기로 굳게 마음먹는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학업과 출산, 육아를 병행할지 계획도 세웠겠다, 영주에겐 현이, 현에겐 영주가 있으니, 출산도 육아도 인 서울도 이젠 두렵지 않은데… 그런데… 아빠들 반응만은 여전히 두렵다. 눈치 빠른 은희가 영주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 너 임신핸? 이제 아빠들이 알게 되는 건 시간문제다. 당장 오늘, 영주와 현은 인권과 호식에게 말해야 한다.

육지에서 물건들을 구입해 제주로 돌아가는 페리에서, 동석은 멍하니 바다를 보고 있는 선아를 발견한다. 중학교 때 제주에서 한 번, 7년 전 서울에서 또 한 번, 동석에게 상처만 주고 떠나버렸던 그 애. 동석은 신경을 끄려 하지만 가는 곳마다 자꾸 선아가 시야에 잡히고, 선아는 동석을 아는 척도 하지 않는데. 성질 같아서는 확, 밟아버릴까? 부아가 치밀어 오르는 동석이지만, 선아는 싸울 힘이 없다.

5회차

영주는 오늘도 제주가 답답하고 지루해서, 뛴다. 바다 앞에 멈춰 서면 더 갈 수 없다는 걸 알게 되니까. 이 촌 동네에서 자극을 주는 유일한 존재는 정현, 하나였다. 근데 그 자극이 너무 지나쳤나, 진짜 임신이면 어떡하지? 옆집 숟가락 개수까지 다 아는 제주 푸릉에서, 철천지원수 지간인 인권과 호식이 절대로 모르게, 비밀리에 임신 중단을 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그 와중에 영주와 현에게 던져지는 중대한 질문. 만약 임신이면 우리 사랑도 이렇게 중단인가?

4회차

영옥이 ‘선장과 해녀 사이’라고 일축해도, 자길 좋아하지 말라고 농담처럼 밀어내도, 정준은 배 선장과 어울리는 영옥이 자꾸만 신경 쓰인다. 푸릉에 영옥이 거짓말을 하고 다닌다는 소문이 돌고, 영옥은 전복 욕심을 부리다 해녀 공동체에서 오해를 사 배척될 위기에 놓인다. 정준은 이제 영옥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정하려고 한다.

🔰드라마 무료 다시보기

출처_KakaonaverTV

Categorized in: